코딩,안되면 될때까지

정보처리기사 실기 후기 본문

Study/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 후기

soo97 2022. 5. 9. 15:22
728x90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후기

2022년 5월 7일 드디어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을 보고왔다. 나는 접수할때 대기가 길어져서 집 근처에서는 못보고 아주아주 먼곳으로 시험을 보러갔다..이번에는 작년에 2021년 3회 시험을 볼때와 비교해서 공부를 거의 못하고 갔다.

거의  1주일 전부터 공부를 허겁지겁 시작했다. 그래도 작년에 본 경험과 1회 시험은 통상적으로 쉽다는 얘기가 있었기 때문에 크게 긴장은 안하고 봤던거 같다.  9시까지 입실 완료였는데 일찍 출발해서 8시반에 도착을 했다. 혹시 몰라서 컴퓨터용 싸인펜도 앞에 편의점에서 봤지만 역시나 쓸일이 없었다. 9시가 되고 감독관이 들어오고 방송으로 이것저것 안내를 해주는데 머릿속에는 오로지 시험을 빨리 보고 나가고 싶은 생각말고는 없었다. 이번에 일주일동안 공부하면서 문제를 기출문제를 포함해서 한 400문제 정도 푼거 같다. 정확히는 풀었다기보다 그냥 문제와 해설을 주구장창 읽어댔다. 

머릿속에는 그래도 시험장에서 하나는 기억 나겠지...이런 생각뿐이었다. 어떤 책으로 공부를 했는지는 이 글의 카테고리에 정보처리기사 준비과정이라는 글을 보면 나와있다. 드디어 시험이 시작되고 나서 열심히 문제를 풀고 시계를 보니 20분 밖에 안지나있었다...퇴실시간이 1시간 15분 지난 10시 45분 부터여서 남는 시간동안 뭘 해야하나 막막했다. 도대체 왜 바로바로 퇴실이 안되는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10시 45분뒤에 나가나 9시 50분에 나가나 시험지 내고 나가는 건 똑같은데 왜 이런 규칙이 있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냥 엎드려서 누워있다보니 시간이 꾸역꾸역 흘러가서 시험지를 내고 나왔다. 이제 결과만 기다리면 된다.

 

나는 성남의 동광중학교에서 시험을 봤는데 용인쪽 사시는 분이라면 그래도 추천하는 편이다. 하지만 오르막길이 심해서 시험장 도착하자마자 체력이 빠지고 싶지 않다면 다른 지역을 추천한다. 이곳은 정말 정말 자리가 마지막 하나밖에 안남았을때만 가는걸로 하자...!!!!

정보처리기사 실기 난이도

위에서 적은것처럼 이번엔 공부를 거의 못하고 가서 걱정이 많았다. 하지만 시험을 보고 나와서 드는 생각은 일주일 공부한것도 아깝다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너무너무 쉬었다. 작년 3회 시험을 본 나로서는 도저히 실감이 안 날 정도의 난이도였다. 4문제 정도가 코딩이었는데 마지막 코딩문제를 내가 실수해서 틀린것만 빼면 코딩문제도 상당히 쉬웠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구조체, 포인터등 어려운 코드가 하나도 없었다. 물론 이건 내가 전공자라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해도 나머지 문제의 난이도도 굉장히 쉬웠다고 생각한다. 일단 디자인패턴, OSI7계층 문제가 하나도 안나왔다. 

문제의 난이도가 '블랙박스 테스트의 유형을 고르시오'. 딱 이정도였다. 만약 작년 3회의 난이도였으면 블랙박스의 테스트중 아는테스트에 대해 서술하시오 라든가 실제 블랙박스/화이트박스의 테스트의 결과를 적으라는 식의 문제가 나왔을 것이다.  물론 결과야 나와봐야 알겠지만 여러 카페를 보면서 가채점한 결과 무난하게 65점이나 70점으로 합격하지 않을까 싶다.

 

728x90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답안/가답안

 

내가 쓴 답안 가답안
1 0
redo/undo redo/undo
2000 2000
ORDER score DESC ORDER score DESC
삭제이상이란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삭제할시 의도하지 않은 데이터도 함께 삭제되는 현상이다. 여러가지 많음,나와봐야 알듯
a=20 b=2 a=20 b=2
extend(), pop(), reverse() extend(), pop(), reverse()
  TKCP
NUI NUI
static analysis/dynamic analysis static analysis/dynamic analysis
Car Car
  JUnit
Boundary/Equivalance/Cause-Effect Boundary/Equivalance/Cause-Effect
120 120
> % / > % /
  ISMS
유일성 / 최소성 유일성 / 최소성
  watering hole
2639 29
단위/ 통합/시스템/인수 단위/ 통합/시스템/인수

 

728x90
반응형

'Study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기출문제 정리  (2) 2022.04.25
정보처리기사 준비과정-실기  (4) 2022.04.19
Comments